복합광학계를 이용해서 행성을 촬영할 때에는 초점 조절이 만만치 않습니다.
손으로 초점조절 노브를 돌리려다 보면 정밀한 조작이 어렵기도 하지만, 아무리 조심스럽게 조작해도 진동이 아주 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줄이기 위해 미동 포커서나 전동 포커서를 추가로 설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동 포커서로는 초점은 정밀하게 맞출 수 있지만 망원경 무게가 증가하고 진동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전동 포커서도 진동은 확실히 감소시킬 수 있지만 큰 범위의 초점을 빠르게 바꾸기는 어렵다는 약점이 있고요. 두 방법 모두 비용이 제법 많이 든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다, 비용이 아주 적게 들면서도 효용이 높은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사진처럼 포커싱 손잡이에 긴 막대를 붙여주는 방법입니다.
큰 범위의 초점 변경은 손잡이를 직접 잡고 돌리는 방식으로, 미세 조절은 막대 끄트머리를 살짝살짝 밀어주는 방식으로 조작을 해 주면 됩니다.
망원경의 초점조절 노브에 끼운 동그란 물건은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의자발 덮개(체어슈즈, 5호-제일 큰 것, EVA 재질)입니다. 막대는 면봉심에 테이프를 둘러주었습니다.
제작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1) 체어슈즈에 적당한 크기의 구멍을 뚫는다.
2) 길이 7~8cm 정도의 막대를 사진처럼 체어슈즈에 꽂고, 접착재를 써서 고정한다.
3) 접착제가 완전히 마르면 망원경의 초점조절장치에 꽂아서 쓴다.
사용 결과 진동은 전동 포커서에 필적하는 수준으로 감소히고 미세 조정 또한 아주 부드럽게 가능합니다. 개조에 필요한 재료를 마련하기도, 만들기도 쉽고 비용도 아주 적게 듭니다. 필요에 따라 뺐다 끼웠다 하기도 쉽습니다.
SCT나 막스토프 사용자분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