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HQ와 보급형 쌍안경을 어포컬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두 쌍안경의 규격은 모두 8x42입니다.
솔로몬 HQ는 이미 유명한 쌍안경이라 따로 소개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비교 대상인 보급형 쌍안경은 SAGA라는 회사에서 2020년 신제품으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가격은 8만원이 되지 않으므로 솔로몬 BF와 비슷한 급의 제품입니다. 가격을 감안하면 훌륭한 쌍안경입니다. 사양은 대략 이렇습니다.
- SAGA 8x42 쌍안경
* 루프프리즘 형식
* 배율 8배, 구경 42mm
* 일부 다층코팅 적용(광고에는 전체 광학면 다층코팅에 위상차 보정, 유전체 반사코팅 적용이라고 하지만 허위 사양입니다. 대물렌즈군에는 모든 광학면에 다층 코팅, 접안렌즈에는 일부 광학면에 다층 코팅이 적용되었지만, 프리즘에는 반사방지코팅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위상차 보정 코팅도 적용되지 않았고요. 유전체 코팅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프리즘에 반사방지 코팅을 적용하지 않은 제품 중에선 내부 반사 방지가 훌륭한 편입니다)
* BaK4 프리즘
* 방수 적용(질소 충전, IP68)
* 가격: 약 79,000원(국내에 정식유통 안 됨)
* 정보: https://a.aliexpress.com/_mKNh1pL (페이지의 제품 가운데 8x42 standard 버전입니다)
두 기기의 성능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큰 격차로 솔로몬 HQ가 우수합니다. 중앙부, 주변부의 선명도는 물론이고, 대비, 밝기, 시야까지 모든 면에서 급수의 차이가 납니다. 가격이 3배 넘는 차이이니 당연한 결과겠지요.
비교는 보급기 가운데 괜찮은 제품과 중급기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간단히 알아보는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왼쪽이 솔로몬 HQ, 오른쪽이 SAGA입니다. SAGA쪽 사진이 많이 기울어졌는데, 양해 바랍니다.
사진은 아이폰 7로 찍었고, 크기 조정 외의 보정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솔로몬 쪽이 대비가 높고 중앙과 주변 모두 더 선명합니다. 왜곡 보정도 더 좋습니다. 테두리 바깥 부분이 깔끔한 검정색입니다. SAGA는 솔로몬보다는 못하지만, 보급기 중에서는 왜곡 보정이 괜찮고, 주변부 선명도도 뛰어난 편입니다. 테두리 밖의 빛 고리는 실제 관측 시에 대비를 떨어뜨리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밝은 하늘을 배경으로 찍은 영상입니다. 이 사진도 대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코팅 수준, 위상차 보정, 루프프리즘 가공 정밀도가 차이가 원인인 듯 합니다.
솔로몬 HQ 쪽이 대비와 채도가 높습니다. 배경에 밝은 부분이 적은 덕에 SAGA 쪽의 테두리 빛이 많이 어두워졌지만 완전히 없어지진 않습니다.
보일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