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8/8.1를 쓰다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다보면, 업그레이드 작업 마지막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오류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Windows 10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현상인데요, 설치는 끝났지만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이 오류는 보통 USB 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때 생깁니다.
< 업그레이드 작업이 끝난 후, Windows 10에 처음으로 로그인하려는 시점에서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원인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메인보드의 USB 드라이버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마우스, 키보드 뿐만 아니라 USB 드라이버 같은 모든 USB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PS/2 방식의 키보드를 연결해서 로그인을 한 다음 확인해보면, USB 장치 드라이버에 모두 경고 표시가 붙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은 일단 PC를 끈 다음(본체의 전원 버튼을 눌러 강제로 꺼야합니다), PS/2 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여 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정상적으로 쓸 수 있으므로 Windows 10에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고, USB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해주는 방식으로 USB 장치를 쓰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버는 메인보드/메인보드 칩셋(대부분 인텔/AMD)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칩셋 드라이버를 쓰면 됩니다. USB 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면 다시 USB 방식의 키보드/마우스를 아무 이상 없이 쓸 수 있습니다.
< PS/2 방식의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는 단자 >
다만 이 해결 방법은 PS/2 단자가 없는 PC에서는 쓸 수 없다는 한계가 있는데요, 최근의 소형 PC에는 PS/2 단자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에는 마땅한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고민이 필요해 보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