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잘 쓰던 프로그램에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때때로 사용 중인 프로그램끼리 충돌하면서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요.
만약 PDF를 열러보는 프로그램인 어도비 리더(Adobe Reader)의 화면이 틀어지거나, 프로그램 개발 도구인 MS의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에서 별다른 이유 없이 자꾸 오류가 생긴다면 사용 중인 백신 프로그램의 오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명 백신 중에 하나인 Kaspersky 사에서 만든 백신의 일부 버전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어도비 리더 프로그램의 메뉴가 없어지고, 제목표시줄이 사라진다거나, 비쥬얼 스튜디오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에 디자인 모드에서 픽처박스와 같은 일부 컨트롤을 클릭하면 이유없이 프로그램 작동이 멈추는 현상이 생깁니다. 또 프로그램 설치/실행 중에 DLL 등록에 실패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거나, 멀쩡한 프로그램이 갑자기 멈추고, 예상치 못한 형태로 작동을 하는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킵니다.
< Adobe Reader 프로그램의 제목표시줄이 사라진 사례. PC에 따라 메뉴바가 사라지거나 화면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
< Visual Studio .Net 계열의 프로그램에서 디자인 모드에서 작동을 멈춘 사례. Picture Box를 비롯한 컨테이너 계열의 컨트롤을 클릭하면 갑자기 프로그램이 멈추는 문제가 생깁니다. >
이 문제는 카스퍼스키 백신 제품군 가운데 버전 15.0.0.463(b) 버전에서 발생합니다. 백신 프로그램의 버그로 해당 버전을 쓰지 않거나, 버그가 해결된 다른 버전을 쓰는 것 외에는 마땅한 해결방법이 없지요.
< 각종 오류를 일으키는 Kaspersky 안티바이러스 15.0.0.463(b) 버전. 이 버전을 쓰고 있다면 최신 버전으로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한다. >
현재 카스퍼스키 백신은 2015년 2월 24일을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한글판은 15.0.1.415, 영문 버전은 15.0.2.361까지 나와있는 상태인데, 이 버전에서는 해당 버그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제품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면 받을 수 있고요. 새 버전을 설치한 다음에는 앞에서 설명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그러나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글 버전은 Kaspersky 한국 판매사인 KLTEC 홈페이지의 체험판 다운로드 페이지(http://shop.kltec.kr/download/download_kaspersky.html )에서는 신 버전인 15.0.1.415를 받을 수 있지만, 카스퍼스키 한국어 페이지의 최신버전 다운로드 페이지(http://www.kaspersky.co.kr/updates/home-security/anti-virus )에서는 여전히 버그투성이인 15.0.0.463(b)로 연결이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카스퍼스키 백신 사용자 중에 자주 쓰는 프로그램들이 종종 오류를 일으킨다면, 백신 오류일 가능성이 있으니 버전 확인 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