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미트-카세그레인식이나 막스토프-카세그레인식 망원경은 망원경 앞쪽에 커다란 보정판이 붙어 있고, 뉴턴식 반사망원경도 앞쪽에 부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들 망원경은 이슬이 내리기 쉽기 때문에 이슬 방지를 위한 장치를 함께 쓰는 때가 많은데요, 망원경 경통을 주변 공기 온도와 비슷하게 가열해주는 전기 난로와 후드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전기 난로는 전원을 따로 준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편한 관측이나 촬영을 할 때에는 이슬방지용 후드를 쓸 때가 많습니다(뉴턴식 반사망원경에 쓰면 주변의 잡광을 차단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막스토프-카세그레인 망원경, 커다란 보정렌즈가 망원경 앞쪽에 있어서 이슬이 내리기 쉽습니다.>
이슬방지용 후드는 망원경을 사면 함께 주기도 하지만, 요즘엔 따로 구입을 하거나 만들어서 써야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기성품을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망원경에 맞게 나오는 제품은 많지 않고,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이슬방지 후드는 구조가 아주 단순해서 쉽게 만들수 있으므로, 직접 만들어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비용도 기성품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훨씬 적게 들지요.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로 만든 이슬방지 후드>
이슬방지 후드에 쓰는 소재로는 가볍고, 빛의 반사가 적으면서 먼지가 적게 나는 소재이면 됩니다. 한쪽면이 검정색 벨크로 천으로 처리되어 있는 EVA(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 소재면 적당하지요. 대형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A3 크기에 2000원이 채 되지 않으니 가격도 저렴합니다. 가공하기도 쉽고요.
< 벨크로 EVA. 1~2mm 정도의 EVA판 한쪽 면을 부드러운 융으로 처리한 것 >
후드 자작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는 아래 사진에 있는 것이 전부입니다. 적당한 크기의 검정색 벨크로 EVA, 벨크로 테이프(까칠까칠한 것), 자, 가위, 칼. 재료 마련에 드는 비용은 A3 크기 벨크로 EVA판 1700원, 90cm 벨크로 테이프 900원으로 모두 2600원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무리 느긋하게 만들어도 완성까지 5분이면 충분하죠.
1. 벨크로 EVA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소재 자체가 가벼우므로, 경통에 고정하는 부분은 10cm 정도면 충분합니다. 거기에 후드로 쓸 부분은 망원경 구경에 따라 다르지만, 구경의 1~1.5배 정도면 충분합니다. 구경이 120mm 라면 너비 25~30cm로 정하면 됩니다. 길이는 망원경 경통의 둘레에 벨크로 테이프로 고정할 부분 2cm 정도로 하면 됩니다. 망원경 경통 바깥 지름이 14cm라면 14 * 3.14 + 2 (cm)로 계산해서 46cm 정도로 만들면 됩니다.
2. 자른 EVA 한 쪽에 고정을 위한 벨크로테이프를 붙입니다. 융이 없는 쪽에 붙여야 합니다.
< 고정을 위한 벨크로 테이프 붙이기 >
단 두 과정만으로 이슬방지 후드 제작이 끝났습니다. 크기가 크다면 조금 두꺼운 EVA를 쓰면 되고, 벨크로 테이프에 바느질을 해서 단단히 고정되도록 해 주면 좋습니다.
< 완성된 이슬방지 후드 >
사용법은 따로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망원경을 설치하고, 만든 이슬방지 후드를 망원경 앞쪽에 빙 둘러서 고정해주면 됩니다. 보관할 떄에도 망원경 경통에 감아서 두면 되므로 아주 편리하지요.
< 보정렌즈 앞에 설치한 이슬방지 후드 >
외양은 볼품이 없지만, 2600원과 5분을 투자해서 만든 것으로는 훌륭합니다. 기능도 완벽하죠.
이상으로 강좌라고 하기에도 민망할 정도의, 이슬방지 후드 자작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