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휴대용으로 가볍게 쓰기 위해 LEO 80 굴절 망원경을 구했습니다. 구경 80mm, 초점거리 500mm의 아크로메틱 굴절망원경으로 가격에 비해서는 제법 성능이 괜찮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원경이 가벼운 편이라 사진기용 삼각대를 쓰면 휴대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망원경은 주로 달, 행성, 밝은 성단 관측에 사용할 예정이라 시험삼아 달을 촬영했습니다. 시험 촬영 결과물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실내에서 창을 열고 촬영을 한 까닭에 시상이 매우 나빴던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보입니다.
첫 사진은 2장을 촬영해서 모자이크로 합성했습니다(카메라의 확대 촬영 기능을 활용해 크기를 키워 촬영). 시상이 좋지 않았음에도 메시에 운석공이 제법 선명합니다. 야외에서 제대로 촬영하면 1~2초 사이의 분해능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품질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위해 색을 강화해 보았습니다. 색수차로 인해 테두리에 연두색이, 밝은 부분 주변에 푸른색이 보입니다. 표면 색상 촬영을 위해서는 구경을 줄이거나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음 사진은 전체 모습입니다. 초점거리가 짧아 확대가 크게 되지 않으므로 상당히 작게 찍혔습니다. 낮은 해상도가 아쉽죠. 다음에는 확대촬영을 시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