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이나 이중성, 달처럼 먼 곳에 있는 피사체를 고해상도로 확대해서 촬영해야 하는 경우에는 한 장으로 찍는 것 보다는 여러 장을 촬영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한 다음 한 장으로 합치는 것이 화질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대기의 흔들림을 잡아주고, 한 장만 찍었을 때 생기기 쉬운 노이즈를 대폭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천문학에서는 stacking 기법을 자주 씁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수백 장의 사진을 찍어서 선명하게 나온 부분을 모아 선명한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수많은 사진을 검토해야 하기에, 수작업으로는 매우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대부분 컴퓨터를 써서 자동으로 처리하는데, 이를 위한 전용 프로그램을 씁니다. 이 작업을 처리하는데 쓰는 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Registax'와 'Autostakkert!' 두 프로그램이 가장 널리 쓰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무료로 쓸 수 있고, 성능도 뛰어난 편입니다.
(1) RegiStax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고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스태킹 기능 외에도 웨이블렛 편집기능, 간단한 색상 조절, 노이즈 제거 등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기능이 많은 만큼 화면 정리가 덜 되어있고, 영상편집 기능은 그리 직관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쓰기에 까다로워 보인다는 점만 극복하면,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화면은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기본적인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http://www.astronomie.be/registax/
(2) AutoStakkert! 2
RegiStax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유명하지만, 매우 유용한 스태킹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원하는 기능은 적지만, 사용법은 훨씬 쉽고 간편하며, 결과물은 RegiStax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영상편집기능이 따로 없으므로, 섬세한 편집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RegiStax보다 훨씬 자주 씁니다. 베타버전 페이지에서는 AVI 파일 외에도 MOV 형식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 http://www.autostakke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