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Lunafaqt sun and moon info"라는 앱은 달의 월령 달력을 보여주는 앱입니다. 해에 관한 정보도 알려주긴 하지만, 뜨고 지는 시각 정도만이라 거의 달에 관한 정보를 주는 프로그램으로 보면 됩니다.
달의 위상과 뜨고 지는 시각, 거리 정도를 알려주는 단순한 기능만 가지고 있지만, 달에관한 정보를 훑어보기에 좋고, 비교적 깔끔한 사용자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가 뜨고 지는 시각, 박명시각도 함께 표시해주며, 한 달 단위로 월령 달력을 만들어주는 기능, 현재의 달과 해 정보를 위젯으로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앱은 현재(2014년 5월) 구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앱 하단에 광고가 표시되긴 합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 2.3 이상이면 잘 작동되는 것 같습니다.
Lunafaqt sun and moon info
구글 플레이 주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unafaqt
프로그램을 받고 처음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위치는 GPS에서 받아올 수도 있고, 경위도를 직접 입력해 주어도 됩니다.
가운데에 달의 모습을 커다랗게 그려주고, 왼쪽에 달이 뜨고 지고 남중하는 시각, 오른쪽에 위강과 현재 위치하고 있는 별자리를 알려줍니다. 아래쪽에는 달의 거리, 고도와 방위각, 월령을 보여주고, 오른쪽에 해가 뜨고 지는 시각과 박명 시각을 표시해줍니다. 박명시각은 천뭄/시민/항해 박명 가운데 하나만 표시할 수 있는데, 설정화면에서 고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Lunar Calendar'라고 쓰인 버튼을 누르면 1달치 달의 위상을 그려줍니다. 오늘 날짜는 빨간색으로, 보름과 상현, 하현, 그믐은 흰색 테두리를 둘러 알아보기 쉽게 표시합니다. 다른 앱과 비교했을 때 그래픽이 깔끔하게 표시되는 편이라 보기에 좋습니다. 관측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위젯을 써서 안드로이드 기기의 바탕화면에 해와 달의 정보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위젯은 두 종류 가운데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해와 달의 정보를 모두 표시(2x1)하는 것과 달만 표시(1x1)하는 것이고요, 해와 달이 뜨고 지는 시각, 달의 위상을 간단히 보여주는 겅도입니다. 위젯에 달력기능이 없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기능 자체가 단순한만큼 설정도 간결합니다.
관측지의 경위도와 시간권 설정, 표시 단위와 달력에 관간 간단한 설정, 위젯 투명도와 글자 크기, 박명시각 종류를 지정해주는 정도입니다.
Lunafaqt sun and moon info 앱은 용도가 굉장히 뚜렷한 앱입니다. 기능은 달의 주요 정보를 보기 편하게 알려주는 것이 전부인데요. 기능은 딱 필요한 만큼만 넣고, 간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 게 장점인 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