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에 tank.co.kr에 올렸던 글입니다.
----------------------------------
점심 때쯤 파티션 복구에 관해 질문을 했는데, 여기저기 뒤져본 끝에 복구 했습니다.
공개 프로그램 중에 아주 쓸만한 것이 있네요.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니 일단 두가지가 나왔습니다.
하나는 Acronis(트루이미지 제작사)에서 나온 유료 프로그램이고
하나는 testdisk라는 오픈소스 기반 무료프로그램인데, 아크로니스에서 나온 제품이 쓰기는 훨씬 편리하지만, 파티션 복구에는 두번째 프로그램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파티션 정보를 복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훨씬 짧네요.
-Acronis Disk Director Suite 10.0
트루이미지를 만든 아크로니스에서 만든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파티션매직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파티션 복구 기능이 있더군요.
저는 데모버전을 받아서 썼는데, 재미있는 점은, 데모 버전도 꽤 쓸만하다는 점입니다. 파티션을 새로 만드는 데에는 제약이
있지만, 파티션을 복구하는 용도로는 별다른 제약이 없는 것 같습니다. 파티션 작업용 부팅 CD도 만들수 있더군요.
부팅 CD를 만들고 난 다음, 부팅을 하면 파티션 설정 프로그램 화면이 나오는데, 무척 쓰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쓸
때와 화면이 똑같이 나오니.. 이 도구를 이용해서 삭제된 파티션을 검사하면 되는데, 빠른 검색을 해도 시간이 좀 걸립니다.
250GB하드라면 아마 10시간이 넘게 걸릴 것 같았는데, 정확히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검색 도중 중단했기 때문에).
검색이 끝나면 파티션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testdisk
오픈소스 기반의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는 물론 맥OS, 리눅스 등의 운영체계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부터 먼저 설명하자면, 부팅 기능이 없고 텍스트 기반의 UI를 쓰고 있기 때문에 쓰기는 다소 불편합니다. 그리고 한글 지원이 안됩니다.
그러나 사용이 어렵지 않고 기능이 강력합니다. 파일 시스템 지원 폭도 굉장히 넓고..
실행은 윈도에서 바로 해도 되고,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서 해도 됩니다.
저는 따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지는 않고 SystemRescueCd라는 부팅 CD를 받아서 했습니다(http://www.sysresccd.org/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눅스 기반의 복구 CD인데, 한글 지원은 안되지만, 복구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들을 잘 모아놓았더군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하드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복구를 하면 되는데, 복구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파티션 다섯 개를 복구하는데 5분도 안걸렸으니..
파티션 정보 복구에 쓰기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처럼 보입니다.
사용법은 여기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irjhswin.tistory.com/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