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PC에서 블렌더 3D(blender 3d)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뉴가 느리게 나오거나 검은 흔적이 생기는 등 화면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윈도우즈 비스타를 운영체제로 쓰고 있고, 비디오 카드가 인텔 X3100인 경우에 생기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프로그램 사용에 큰 지장(프로그램이 얼어버린다는가 하는)을 주지는 않지만 작업 효율을 상당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 작업을 해 주면 됩니다.
1) 블렌더 프로그램이 설치된 곳으로 가서 blender.exe 파일을 찾습니다.
2) blender.exe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속성 창을 엽니다.
3) 속성 창이 열리면 '호환성' 탭으로 들어간 다음, '데스크톱 컴포지션 사용 안 함'에 체크 표시를 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블렌더 프로그램을 쓸 때 화면이 깨지지 않고 잘 작동합니다.
부작용이 하나 있는데, 이렇게 설정을 해 놓고 블렌더를 실행시키면, 내장된 렌더러를 이용해 렌더링된 그림이 표시된 창을 닫을 때 프로그램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렌더링된 그림이 표시된 창을 닫지 않고 계속 작업을 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이 문제는 아마도 블렌더나 인텔 비디오 드라이버의 새로운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는 해결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