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서 이어집니다.)
(6) 먼지제거유닛 제거
아쉽게도 GF1은 먼지제거필터가 적외선 차단 역할을 겸하고 있으므로 적외선 카메라 개조를 위해서는 먼지제거 필터를 없애야합니다.아래 사진에 붉게 표시한 3개의 나사를 풀어 고정쇠를 분리하고, 노랗게 표시한 접착부를 뜯어주면 먼지제거필터는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먼지제거필터 뒤쪽에 있는 동그란 고무링은 잘 보관해두세요.
(7) 센서뭉치에서 센서 분리
GF1의 로우패스 필터는 적외선 흡수를 겸하고 있으므로(적외선 감도를 3스텝 정도 떨어뜨립니다), 역시 제거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먼제 센서뭉치에서 센서를 분리해야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작은 화살표로 표시한 3개의 나사를 풀면 센서를 간단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센서를 분리하면 센서 앞쪽에 파란 색의 로우패스 필터와 필터를 고정해주는 건정색 금속 스프링과 고무 지지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로우패스 필터(파란색 유리)만 뺴고 나머지 부품은 먼지가 없는 깨끗한 곳에 둡니다. 아래 사진 속의 부품이 로우패스 필터입니다.
(8) 부품 교체
이제 로우패스 필터와 먼지제거 필터를 미리 준비해 둔 부품으로 교체합니다. 먼지제거필터는 대체부품을 끼우지 않아도 별 상관이 없지만, 로우패스필터는 대체부품을 끼우지 않으면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맞추지 못하게 되므로 반드시 대체 부품을 끼워야합니다(일부 줌렌즈는 초점이 맞기도 합니다만, 자동초점 실패 빈도가 꽤 높아집니다).
부품은 마련에 관해서는 이전에 올린 글을 참고하세요. 글쓴이는 로우패스 필터와 먼지차단필터 모두 에드먼드옵틱스에서 만든 Anti-Reflection Coated High Efficiency Windows라는 소재로 대체재를 만들었습니다.
참고 :
1. 적외선 카메라 개조 - 적외선차단필터 대체재 찾기( http://blueedu.dothome.co.kr/xe/13292 )
2. 적외선 카메라 개조 - 부품 준비( http://blueedu.dothome.co.kr/xe/13346 )
로우패스 필터의 대체재는 원래의 로우패스필터가 설치되어 있던 것처럼, 고무로 된 지지대 안에 대체재를 넣고, 앞쪽에 금속 스프링으로 고정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센서와 함께 센서뭉치에 넣어주면 되는데, 이때에는 지문이 필터에 묻지 않도록 수술용 고무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잊지말고요. 교체후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지제거필터의 대체재는 생략해도 사용에는 지장이 없지만 추후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넣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의 먼지제거필터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먼지유입 방지용 고무링과 대체필터를 넣고 고정쇠로 고정하면 됩니다. 교체 후에는 이런 모습입니다.
(9) 조립하기
여기까지 했으면 주요한 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분해했을 떄와는 반대의 순서로 조립해주면 됩니다. 조립할 때에는 한 두 가지 정도만 조심해주면 됩니다.
- 셔터박스에서 길게 나온 전선의 처리
셔터박스 아래에는 길게 나온 선이 하나 있습니다. 이 선은 카메라 가장 아래쪽, 삼각대 고정부에 있는 가는 틈을 통해 주기판 뒷면으로 빠져나옵니다. 조립할 때 이 선을 엉뚱한 곳으로 통과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셔터박스와 주기판을 더 쉽게 설치하기
주기판에 있는 고정나사 2개를 풀면 셔터박스를 설치하기가 훨씬 편해집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갛게 표시한 두 개의 나사를 푼 다음, 주기판을 살짜그 들어올려 져립해주면 셔터박스를 훨씬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조립이 완전히 끝나기 전 전원을 켜고 먼지테스트를 합니다.
주기팜과 뒷반의 액정과 조작부 전선을 모두 연결하고 나면, 외부에 있는 20개의 나사를 다시 잠궈주기 전에 정상작동 여부를 시험해봅니다. 가조립 후 전체적인 작동과 센서의 먼지 유무 등을 테스트한 다음 조립을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끝
이제 조립이 끝났습니다. 즐겁게 적외선 사진을 촬영하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