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시사

학교 교육에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쓸 수는 없을까?

by 창환 posted Nov 12,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학교 정규 교과목 가운데 정보통신 혹은 기술, 가정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 가운데 하나로 컴퓨터 활용이 있는데 이 과정을 배우는데에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윈도우 XP, 엑셀, 파워포인트와 한글과컴퓨터사에서 만든 한글(아래아한글)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소프트웨어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 선택은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열거해 놓은 프로그램들을 공교육 과정으로 채택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들은 모두 상용 프로그램으로 일정 비용을 치르고 구입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공교육의 취지를 생각해 볼 때, 아무런 선택의 여지도 없이 공공 교육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기 위해 특정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공교육에 채택되는 프로그램은 일종의 공공재의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교과 과정에 채택한 소프트웨어들이 상당히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고(최근에는 가정용 상품을 출시해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팔고 있어서 다소 부담이 줄긴 했습니다), 공교육을 받고 있는 대상자는 다양한 소득 계층에 분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의 교육 과정은 다시 검토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로, 교육 과정에 쓰는 소프트웨어를 특정 업체의 제품으로만 장기간 채택해 오면서 생기는 시장 질서 교란(학생들을 특정 소프트웨어 제작사의 잠재적인 고객으로 만들어 버리는 문제)과 폐쇄적인 기술에 대한 의존성 강화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처럼 특정 프로그램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심지어 특정 기능의 단축키가 무엇이냐를 시험 문제로 묻기도 하는 상황) 실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컴퓨터 환경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따져보면 지금의 교육 과정이 국내의 IT 환경이 윈도우 계열의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인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교육 과정을 오픈소스 중심으로 바꿔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운영체제의 경우 윈도우를 채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사무용 프로그램(MS 오피스 제품군, 아래아 한글)은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수 있는 충분히 훌륭한 대안이 있다면 바꾸는 것이 옮다고 봅니다.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 같습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은 무료로 구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은 아무런 비용 부담 없이 교육 과정에 임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에서 생기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되겠지요. 어쩌면 뛰어난 성능을 가진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능동적으로 대안을 찾는 과정을 거치면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전반적인 수준도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지도 모릅니다. 관심있는 일부는 공개된 소스 코드를 바꾸어 가면서 다양하게 활용을 하게 되겠지요(교과 과정에 쓰는 프로그램을 오픈소스 계열로 바꾸고 동시에 오픈소스 진영에 대한 투자를 늘여서 IT 업계에 생산적인 변화를 이끌어 볼 수도 있겠습니다. 국제 오픈소스 공동체에 대한 기여도를 높일 수도 있겠지요). 


대안 가운데 하나로 오픈 오피스를 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오픈소스 정책을 취하고 있어서 폐쇄적인 기술에 의존하게 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무료로 구할 수 있으며 기능 역시 아주 강력합니다. 시장에서 널리 쓰이는 파일 형식(국제 표준 파일 형식 포함)과도 호환성이 있고 사용 방법도 비슷한 편이라 실생활에서 쓰기에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이 정도면 썩 매력적인 대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과정에서 MS 오피스와 아래아 한글 대신 오픈 오피스를 가르치는 것은 것은 어떨까요?



ooc.jpg

▲ OpenOffice.org Calc. 리눅스에서 작동 중인 오픈 오피스


ooi.jpg 

▲ OpenOffice.org Impress. 파워포인트로 만든 파일을 읽어들여 편집 중인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