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장비

솔로몬 HQ 8x42 첫인상

by 창환 posted Aug 14,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비교적 적당한 가격에 성능은 괜찮은 쌍안경을 찾다 솔로몬에서 새로운 쌍안경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입했습니다. 아직 받은지 만 하루 정도 지난지라 첫인상 정도만 올려 봅니다. 

IMG_1144.jpg

만듦새는 꽤 괜찮습니다. 오돌도돌한 고무 피복은 미끄러지지 않게 잡기에 좋습니다. 경통 가운데가 살짝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손이 경통에 자연스럽게 감긴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힌지의 강도나 포커스 노브로 적당해 보입니다. 다만, 오른쪽에 있는 시도 조절장치는 지나치게 빡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 번 맞춰 놓으면 자주 건드리지는 않는 부분입니다만,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야 해서 정밀하게 조절하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IMG_1139.jpg

대물렌즈 코팅은 와인 색입니다. 사진처럼 측면에서 보면 반사율이 높아 보이지만 정면에서는 빛 반사를 잘 억제합니다(무반사 코팅은 정면에서의 빛 반사율이 중요합니다). 코팅은 균일하고 깔끔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IMG_1140.jpg

접안렌즈 쪽도 전부 다층코팅이 적용되었습니다. 실제로 관측해 보면 빛 반사로 인한 문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_1141.jpg

사출동공 방향입니다. 잡광을 깔끔하게 차단한 것 같지만, 사진에서 왼쪽에 보이는 누설광은 조금 아쉽습니다. 안경을 쓰는 분이라면 야간에 누설광 때문에 방해를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만, 그리 심하진 않습니다. 

쌍안경을 눈에 대면 상이 대비가 높고 깔끔해서 좋습니다. 색상은 중립에 가깝고, 중심상은 좋습니다. 주변부는 약간 흐려지지만, 실제 관측시 그리 흐리다는 느낌은 그리 들지 않습니다. 아이릴리프도 충분해서 안경을 쓰고 봐도 편안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야간이나 대비가 아주 높은 구도에서도 반사광으로 인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고 깔끔하게 보입니다. 내부 반사 억제가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광축은 눈이 피곤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을 정도로는 잘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후면에 8배 쌍안경을 덧대서 보면 살짝 어긋나 있습니다. 관측에 전혀 문제가 되진 않지만, 조금은 아쉽습니다.
 
전체적으로 완벽하진 않아도 상당히 괜찮은 쌍안경입니다. 보급형 쌍안경과 비교하면 확실히 뛰어나고, 유명 회사의 중급기들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을 감안하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IMG_1142.jpg

어포컬 사진 몇 장 첨부합니다. 아이폰 7로 촬영했습니다.

IMG_1121.jpg

 

IMG_1122.jpg

 

IMG_1123.jpg

 

IMG_1124.jpg

 

IMG_1127.jpg

 

IMG_1129.jpg

 

IMG_1130.jpg

 

IMG_1131.jpg

 

IMG_1132.jpg

 

IMG_1135.jpg

 

IMG_113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