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필터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투과시키는 적외선의 파장대에 따라 나뉘는데요, 빨간색의 가시광선부터 적외선까지 모두 통과시켜주는 것부터 해서 빨간색 중에서도 파장이 긴 영역부터 통과시켜 주는 것, 가시광선 영역은 완전히 차단하고 적외선 영역만 통과시켜 주는 것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필터는 여러 종류 가운데 짙은 빨간색인 720nm부터 적외선 영역까지를 통과시켜주는 R72 필터와 850nm보다 파장이 긴 적외선 영역만을 통과시켜주는 IR850 필터입니다(두 필터 모두 호루스벤누라는 회사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 필터 사이에는 비교적 뚜렷한 차이가 있는데요,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색 정보
R72 필터는 색정보가 약간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색상은 아닐지라도 연하게 붉고 푸른 색상이 기록되어 컬러 영상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R850 필터는 색정보가 없습니다. 완전히 적외선 영역만 투과시키고 영상도 흑백으로만 찍힙니다.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컬러 형태의 적외선 사진으로 가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요.
2. 대기 산란의 영향
아무래도 긴 파장의 빛을 흡수하는 IR850 쪽이 대기 산란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IR850 필터를 쓰면 연무로 인해 하늘이 뿌옇게 되어 맨눈으로는 보기 어려운 구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물론 흑백으로). 멀리 있는 지형지물의 윤곽선도 R72 필터를 쓸 때보다 더 뚜렷하게 나옵니다. 단, IR850으로 인물을 찍으면, 좀 좋지 않은데, 혈관이 선명하게 나오는 편이라 무서운 느낌을 줍니다.
▲ IR850 필터를 쓰면 이런 괴기스런 느낌의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3. 화질 문제
이 문제는 카메라를 어떻게 개조하느냐에 따라 영향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소재 선택이나 소재의 배치 등 상당히 복합적인 요인이 있으므로, 같은 렌즈를 써도 개조 방식에 따라 이 문제가 거의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의 사진 렌즈는 주로 가시광선 영역에서 촬영한다는 가정을 하고 설계를 합니다. 그래서 일반 사진을 찍을 때는 색수차도 적고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내지만, 적외선 사진을 찍을 때는 그렇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로 적외선 필터를 제거하고 가시광선과 적외선 영역을 모두 받아들이도록 한 상태에서 사진을 찍으면 가운데는 그럭저럭 괜찮게 나오지만, 주변부는 세부가 뭉게지는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시광선을 쓸 때와 완전히 다른 렌즈라는 느낌을 줄 때가 있는데요, 가시광선 영역에서는 색수차와 구면수차 같은 각종 수차를 잘 억제했더라도 적외선 영역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R72 필터와 IR850 필터를 쓸 때를 비교해 보면, 이 차이가 굉장히 크게 와 닿는데요, R72 필터는 아무래도 투과 파장역(붉은색의 가시광선~적외선)이 넓다보니, 주변부에서 화질 손상이 심하게 생기는 편입니다. 특히 색수차를 카메라에서 보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렌즈(파나소닉 보급형 렌즈들이 주로 이런 식으로 처리합니다)는 완전히 다른 렌즈라는 느낌을 줄 정도로 화질 손상이 심합니다.
이에 반하여 적외선 영역만을 받아들이는 IR850 필터는 파장역이 좁은 덕에 수차의 영향이 훨씬 덜해서 일반 사진을 촬영할 때와 큰 차이가 없는 정도입니다. 주변부까지 충분히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지요.
▲ 적외선 개조 후에 아무런 필터 없이 찍은 사진. 화이트 밸런스만 잘 맞춰주면, 평범한 장면도 크게 이상하지 않게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부를 확대해 보면....
▲ 위의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 나무를 원본 그대로 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광학적인 수차가 심하게 나타나죠.
4. 표현의 문제
아무래도 IR850 쪽이 적외선 사진의 느낌이 조금 더 강합니다. 그러나 색정보를 담기 어렵다는 약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표현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R72 필터는 가시광 영역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적외선 사진이라는 느낌은 조금 더 약하지만, 역시 충분히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적외선 사진 촬영에 아무 무리가 없는 수준이지요. 이 부분은 용도나 취향이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체적인 특성을 보면, IR850은 흑백에 더 유리하고, 대비가 조금 더 강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두 필터를 비교한 본격적인 예제 사진은 여유가 나중에 보여드릴게요~
아래에 있는 두 장의 사진은 R72 필터를 이용해서 찍은 사진입니다.